자전거

라이딩 후 자전거 청소와 분해정비

빈둥거리기 2022. 2. 27. 18:02
728x90
반응형

라이딩 후 자전거 청소는 기본입니다. 비를 맞거나 그날 코스에 따라 땀으로 인한 부식과 흙먼지가 붙어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나 관리가 필요합니다.

 

  1. 외부 세척: 일반적으로 물 티슈 1-2장이면 프레임에 붙은 땀, 흙, 먼지 등은 깨끗하게 청소가 됩니다.
  2. 체인 청소: 라이딩 후, 버리는 천이나 수건 등으로 체인을 잡고 앞 뒤로 돌아가면서 닦아주면 체인에 뭍은 먼지나 오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청소 후 체인 오일을 3-4 방울 떨어뜨리고 오일을 고르게 도포하기 위해 몇 바퀴 돌려주시고 수건으로 체인 표면의 오일을 다시 닦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인 링크에만 오일이 필요하고 기타 다른 곳에 오일은 불필요한 것이라고 하네요.
  3. 스프라켓: 한손으로 페달을 돌리고 한 손으로는 스프라켓 표면을 돌아가면서 닦아주면 자주 손볼 일이 없습니다.
  4. 마지막으로 앞 기어는 작은 체인링에 뒷 기어도 바깥쪽 작은 스프라켓에 오도록 기어를 조정하고 자전거를 거치해두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뒷 드레일러의 스프링이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자전거는 몸을 제외한 나머지는 소모품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1-2년에 번씩 샾에 맡겨서 분해 정비 청소와 함께 변속기와 브레이크 케이블을 교체해 주셔야 합니다. 동절기에 프로모션으로 15 내외로 분해 정비와 케이블 교체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이 있으니 동네 샵에 알아보시고 맡기시면 좋을 같습니다.

케이블 교체 1 정도 사용 케이블 텐션을 재조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